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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2 16

[Python] 천문학 데이터 파일 형식 FITS 파일 형식 다루기 (How to using FITS file & About FITS)

안녕하십니까 여러분, 2020년의 마지막 게시글로 돌아왔습니다~~ 이번 게시글에서는 저번에 언급한 것과 같이 천문학에서 기본적으로 다루는 파일 형식인 FITS파일을 사용하는 간단한 가이드라인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FITS(Flexible Image Transport System)은 천문학에서 주로 쓰이는 확장자로, 천체의 관측 사진을 픽셀값으로 변환하여 간편하게 저장하기 위해 사용되는 파일 형식입니다. 사진을 그대로 이용하기 보다는, 픽셀값으로 변환하여 사용한다면, C++ / Python / JAVA / IDL과 같은 프로그램에서 천체의 공간정보와 광도와 같은 jpg와 같은 이미지 파일로는 알 수 없는 정보들을 손 쉽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FITS파일의 또 다른 강점은 하나의 이미지 데이터가..

과학/천문학 2020.12.31

[Python] 허블 아카이브를 이용한 '폭발적 항성 생성 은하' 이미지 표출하기 (Expressing images of 'Starburst galaxy' using the Hubble Archive) - 2 (은하 이미지 표출하기)

himbopsa.tistory.com/26 [Python] 허블 아카이브를 이용한 '폭발적 항성 생성 은하' 이미지 표출하기 (Expressing images of 'Starbur 안녕하십니까, 새로운 글로 찾아뵙게 된 AstroPenguin입니다~~(격한환영) 여태까지의 게시물들에서는 공식이나 관계를 활용한 그림 또는 그래프를 표출하였다면 이번에는 직접적으로 천체의 이미 himbopsa.tistory.com 안녕하십니까! 새로운 글로 돌아오게 되었습니다. 저번 글에서는 허블 아카이브를 이용하여 은하의 이미지 데이터를 다운받는 과정을 배워보았다면, 이번 시간에는 다운받은 데이터를 파이썬을 통해 이미지의 형태로 표출시키는 과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데이터 다운로드에 관한 자세한 글은 위에 링크 걸어놓았으..

과학/천문학 2020.12.27

Ray(레이) / 클릭한 곳으로 물체 쏘기 (Unity)

저번 포스팅 까지 물체를 쏘는 방법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여기까지는 물체를 쏘는 방향을 정할 수 가 없었죠 내용이 궁금하신분은 아래 URL로 날아가보시면 됩니다! 프리팹(Prefeb) / 오브젝트 만들기 (Unity) (tistory.com) 프리팹(Prefeb) / 오브젝트 만들기 (Unity) 안녕하십니까, 힘법사 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프리팹을 통해서 계속해서 오브젝트를 복사해내는 방법을 보여드리겠습니다. AddForce Method를 이용한 물체 던지기 / 오브젝트 던지기(Unity) (tistor himbopsa.tistory.com 오늘 해볼 것은 Ray Class를 이용해 클릭한 곳으로 돌 덩이가 날아가도록 해보겠습니다. 이전 과정을 모두 따라오셨다면 오늘 과정은 매우 심플합니다. 코드..

Unity 2020.12.26

프리팹(Prefeb) / 오브젝트 만들기 (Unity)

안녕하십니까, 힘법사 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프리팹을 통해서 계속해서 오브젝트를 복사해내는 방법을 보여드리겠습니다. AddForce Method를 이용한 물체 던지기 / 오브젝트 던지기(Unity) (tistory.com) AddForce Method를 이용한 물체 던지기 / 오브젝트 던지기(Unity) 안녕하십니까!! 힘법사입니다. 오늘은 유니티에서 물체를 던져보겠습니다. 그 전에 보고 오시면 좋은 게시물 네개 말씀해드리겠습니다. 유니티 오브젝트 텍스처(Texture)지정하기(Unity) (tistory.com himbopsa.tistory.com 그 전에 이번 실습은 해당 게시글에서 이어서 진행하는 것이기 때문에 다른 부분을 어떻게 구현했는지 궁금하신 분은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프리팹 : ..

Unity 2020.12.26

AddForce Method를 이용한 물체 던지기 / 오브젝트 던지기(Unity)

안녕하십니까!! 힘법사입니다. 오늘은 유니티에서 물체를 던져보겠습니다. 그 전에 보고 오시면 좋은 게시물 네개 말씀해드리겠습니다. 유니티 오브젝트 텍스처(Texture)지정하기(Unity) (tistory.com) 유니티 오브젝트 텍스처(Texture)지정하기(Unity) 안녕하십니까, 오늘은 간단한 글로 돌아왔습니다. 오늘 보여드릴 것은 유니티에서 3D 오브젝트에 텍스처를 지정하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3D 오브젝트 cube를 상자 texture를 입혀 상자로 만들 himbopsa.tistory.com 해당 게시물에서는 오늘 실습에 사용되는 오브젝트의 텍스처를 어떻게 설정했는지 설명해두었습니다. 실습에 사용된 맵은 어떤 방식으로 제작됬는지 궁금하신 분은 3D map 제작 / 테라인(Terrain) (..

Unity 2020.12.26

유니티 오브젝트 텍스처(Texture)지정하기(Unity)

안녕하십니까, 오늘은 간단한 글로 돌아왔습니다. 오늘 보여드릴 것은 유니티에서 3D 오브젝트에 텍스처를 지정하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3D 오브젝트 cube를 상자 texture를 입혀 상자로 만들 수 있습니다. 오늘 보여드릴 예제는, 돌 , 상자 만들기 입니다. 0. 이미지 준비하기 먼저 원하는 image file을 준비합니다. 이는 그림판 PS 을 통해서 직접 그리셔도 되고, Google 서칭을 통해서 찾으셔도 됩니다. 찾으셨으면 Unity 프로젝트에 드래그 해주세요! 자, 모든 준비가 끝나셨으면, 맵 위에, 3D Object Sphere 하나 Cube 하나를 만들어주세요! Hierarchy 창에 Cube와 Sphere가 생기면 아래 그림 처럼 수행해주시면 됩니다. 자 그러면 간단하게 돌과 나무 상..

Unity 2020.12.26

3D map 제작 / 테라인(Terrain) (Unity)

안녕하십니까, 힘법사입니다. 오늘도 유니티로 돌아왔습니다. 오늘 다뤄볼 주제는! 프로그래밍이 아닌, 유니티로 맵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먼저 유니티 프로젝트를 만들어줍니다. (※3D 로 프로젝트를 생성해주셔합니다!) 이렇게 생성하고 난 후 아래 그림을 따라 Terrain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자.! 테라인(Terrain)이 만들어 졌습니다! 다음과 같이, Terrain을 클릭 후 , Raise or Loer Terrain을 체크해줍니다. Brushi size와 Brush모양을 선택해주시고, 편하게 그림을 그리신다 생각하시면서 마우스로 Terrain 위에 맵을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매우 간단하게 화산 지형을 만들었습니다. 마우스로 클릭하면 지형이 쌓이게 되고, shift를 눌러주면 지형이 지워지게 됩니다. ..

Unity 2020.12.24

[Python] 허블 아카이브를 이용한 '폭발적 항성 생성 은하' 이미지 표출하기 (Expressing images of 'Starburst galaxy' using the Hubble Archive) - 1 (은하 이미지 데이터 다운로드)

안녕하십니까, 새로운 글로 찾아뵙게 된 AstroPenguin입니다~~(격한환영) 여태까지의 게시물들에서는 공식이나 관계를 활용한 그림 또는 그래프를 표출하였다면 이번에는 직접적으로 천체의 이미지를 표출하는 시간을 가져보도록하겠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은하의 이미지 데이터를 다운받는 과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주 망원경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대표적인 우주망원경은 "허블 우주망원경"이라고 생각합니다. 허블 우주망원경은 근적외선, 가시광선, 근자외선의 파장을 이용한 관측을 합니다. 또한 2.4m라는 아주 넓은 주경(주거울)을 가지고 있어 집광력이 아주 좋아 먼 우주를 비교적 높은 해상도로 관측하기에 용이합니다. 허블 우주망원경의 이러한 장점을 이용한다면, 다른 망원경에서는 점으로 보였던 은하의 모..

과학/천문학 2020.12.22

메인 카메라 이동 (Unity)

게임을 하다 보면 메인 카메라를 이동해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슈퍼마리오만 플레이 해봐도 마리오를 따라 카메라가 이동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메인 카메라를 유니티에서 이동하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0. C# script 만들어주기 먼저 C# script를 만들어줍니다. 저는 CameraController라는 이름으로 C# Script를 만들어 줬습니다.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CameraController : MonoBehaviour { GameObject player; // Start is called before the first ..

Unity 2020.12.21

애니메이션 만들기 예제 (Unity)

유니티에서 동적인 연출을 위해서 애니메이션을 만들어야할 필요가 있을 때까 있습니다. 그림으로 이해하고 만들면서 익히는 유니티 교과서에 있는 예제를 통해서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법을 보이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이미지에 나타난 것 처럼 애니메이션 적용을 원하는 오브젝트 클릭 >> Window 클릭 >> Animation 클릭 >> Animation 을 해주시면 애니메이션을 만들 수 있는 도구가 열리게 됩니다. 이후는 매우 직관적입니다. 해당 창이 열리면 Add Property를 클릭 후 Sprite를 클릭해 특성을 만들어 줍니다. 그리고 사전에 프로젝트에 업로드 시켜놨던 이미지를 단순히 해당 도구창에 드래그 해 애니메이션을 만들어 주시면 됩니다. 애니메이션이 완성이 되면, 아무런 조치가 없다면, 애니메이션이 ..

Unity 2020.1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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