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 && C++

OpenCV 설치하기(C++)

힘법사 2021. 4. 30. 14:08
728x90

 안녕하십니까, 힘법사입니다. 오늘은 OpenCV 설치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OpenCV를 이용한 프로그래밍 예제는 아래 링크에 걸어두도록 하겠습니다.

동영상 캡쳐 프로그램 (C++/Opencv) (tistory.com)

1. 설치 파일 다운로드

Releases - OpenCV

 

Releases - OpenCV

Become a Member Stay up to date on OpenCV and Computer Vision news Join our Newsletter  

opencv.org

먼저 해당 페이지에 접속해 OpenCV 원하는 OpenCV 버전의 파일을 다운합니다.

 

OpenCV 다운로드 페이지

저는 컴퓨터 운영체제가 Windows이기 때문에 Windows를 클릭했습니다.

OpenCV 파일 다운로드 페이지2

그러면 해당 페이지로 넘어가게 됩니다. 여기서 기다리게 되시면 파일이 자동으로 다운로드되게 됩니다!

 

저는 v3.2.0 을 사용해야하는 상황이라 3.2.0 환경을 다운받아줬습니다. 

 

여러분은 다른 버전으로 다운로드 하셔도 상관없습니다.

 

2. OpenCV Install

OpenCV 설치 파일

OpenCV 설치파일을 우선 실행시켜 줍니다.

설치 풀더 지정

실행을 하게 되면 설치 경로를 다음과 같이 설정해줄 수 있습니다 저는 C:\ 디렉토리에 파일을 Extract 해줬습니다.

 

Extract 후 해당 디렉토리에 opencv 이름의 풀더가 생성되게 됩니다.

 

3.OpenCV 활용을 위한 Visual Studio 설정

 

우선 OpenCV를 활용하고 싶은 프로젝트를 열어줍니다.

 

그림. 이해를 위한 이미지

프로젝트 >> 프로젝트 속성으로 들어가줍니다.

구성 플랫폼 설정 이미지

해당 이미지와 같이 구성 : 모든 구성, 플랫폼 : x64로 설정해줍니다.

 

만약 32bit로 돌아가는 체제의 컴퓨터라면 Win32로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C/C++ 일반

C/C++ >> 일반으로 들어가 추가 포함 디렉터리에 방금 Extract한 풀더의 주소 + \build\include 를 같이 써줍니다.

 

링커 일반

링커 >> 일반 으로 들어가 추가 라이브러리 디렉터리에 Extract한 풀더의 주소 + \build\x64\vc14\lib를 설치해줍니다.

 

저보다 상위 버전으로 설치하신 분은 vc15 풀더가 있으실텐데 이 경우 vc15로 디렉터리를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링커 입력

링커 >> 입력으로 들어가셔서 opencv_world320d.lib를 적서줍니다.

 

이 경우 버전에 맞게 적어주셔야합니다.

저는 3.2.0 version이기 때문에 320이지만, 다른 분은 버전에 맞게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4. dll 풀더 복사

 

Extract한 opencv\build\x64\vc14\bin 풀더로 들어가 해당 풀더 안에있는 .dll 확장자로 끝나는 파일을 모두 복사해 프로젝트가 있는 디렉토리에 복사해 붙여넣어줍니다.

 

마찬가지로 저보다 상위 버전으로 설치해 vc15가 있으신 분은 해당 풀더로 들어가 복사해주시면 됩니다.

 

5. 끝

 

마무리

그림에 빨간색 표시된 부분처럼 Debug, x64 로 설정해주시고 실행해주시면 OpenCV를 이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OpneCV 를 C++에서 사용하는 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다음에는 더 유익한 내용으로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